아이들과 함께 학습해요

엔트리

찬찬이 아빠 2021. 1. 15. 23:35
반응형

아이들 코딩 교육으로 유명한 엔트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아이들이 코딩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지 않았지만 지금부터 아빠인 제가 공부하고 준비하려고 합니다.

아이들 코딩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 엔트리 공식 홈페이지 : playentry.org/

  1. 엔트리란?

엔트리는 누구나 무료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학생들이 소프트웨어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고, 선생님들은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엔트리 메인 화면

 

 

(1) 엔트리에서 할 수 있는 일

 

엔트리에서 할 수 있는 일 #1
엔트리에서 할 수 있는 일 #2

 

 

(2) 엔트리에서 하는 활동

 

언플러그드 활동
기초 알고리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

 

 

(3) 엔트리 교육 지원

 

 

 

 

(4) 엔트리 관련 정보

더 많은 엔트리의 소식들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들로 접속해보세요.
교육자료 외에도 다양한 SW 교육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엔트리 블로그

엔트리 유튜브

엔트리 페이스북

 

 

 

  2. 엔트리 학습하기

(1) 엔트리 학습하기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주제별, 학년별 학습과정을 통해 차근차근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어요!

 

 

엔트리 학습하기 #1
엔트리 학습하기 #2
엔트리 학습하기 #3
엔트리 학습하기 #4

 

 

(2) 교과서 학습하기

초등 교과서 그대로 선생님은 학교 수업을 학생은 집에서 예습, 복습을 할 수 있어요.

 

 

교과서 학습하기 #1
교과서 학습하기 #2
교과서 학습하기 #3

 

 

(3) 교육자료

엔트리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자료들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엔트리 교육자료
엔트리 X 하드웨어 교육자료
교원 연수 및 참고자료

 

 

(4) 오픈 강의

선생님들이 직접 만드는 엔트리 학습 공간입니다.

강의에서 예시작품을 보고 작품을 만들며 배워 보세요.

 

엔트리 오픈 강의

 

 

 

  3. 엔트리 만들기

엔트리 만들기는 작품 만들기와 교과용 만들기로 구분됩니다.

 

엔트리 작품 만들기 화면

 

 

  4. 엔트리 공유하기

다른 사람이 만든 작품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자신이 만든 작품도 공유할 수 있어요~

 

 

엔트리 작품 공유하기

 

 

  5. 엔트리 커뮤니티

엔트리 커뮤니티에서는 묻고답하기, 노하우&팁, 엔트리 이야기, 제안 및 건의, 공지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 커뮤니티

 

 

 

  6. 오프라인 엔트리 사용하기

▶ 엔트리 오프라인 다운로드 URL : playentry.org/#!/offlineEditor

 

엔트리 오프라인 다운로드

 

현재 2021년 01월 07일 날짜로 2.0.31 버전이 릴리즈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하고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엔트리 작품을 만들수 있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엔트리 화면

 

 

 

 

  7. 엔트리 FAQ

(1) 사이트 이용

Q1. 아이디를 변경하고 싶어요

A1. 안타깝지만 아이디(계정)는 변경하실 수 없습니다.

 

Q2. 이메일을 등록 또는 변경하고 싶어요

A2. 로그인 후 화면 상단 메뉴 오른쪽에 "{아이디} > 내 정보 수정"에서 이메일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입력하고 꼭 인증을 진행해야 올바르게 등록되니 참고해주세요.

 

Q3. 글/댓글을 작성할 수 없어요

A3. 글과 댓글은 1분 이내에 최대 5개까지만 작성할 수 있습니다. 1분 동안 5개의 글을 작성했다면 10분간 새로운 글을 작성할 수 없고, 5개의 댓글을 작성했다면 1분간 새로운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의미 없는 글과 댓글로 무분별한 도배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이니 조금 불편하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Q4. 엔트리파이선 모드가 무엇인가요?

A4. ‘엔트리파이선’ 모드는 블록코딩에서 텍스트코딩으로 넘어가는 중간다리 역할을 합니다. 블록코딩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원리를 배우고,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익숙해지셨다면 엔트리파이선 모드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 엔트리파이선 모드로 변환하는 방법>
1. [만들기] - [작품 만들기] 의 상단 메뉴 중 '엔트리파이선'을 선택합니다.
2. 엔트리 블록으로 만든 코드는 파이선의 문법에 따라 엔트리파이선 명령어로 변환됩니다.
3. 블록으로 만들었던 작품을 불러와 엔트리파이선 코드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 엔트리 [만들기]-[작품 만들기] 상단 메뉴의 [?] 버튼 클릭 후, '엔트리파이선 이용 안내'를 선택해보세요. 기본 문법에 대한 안내와 많은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파이선 모드 사용 시 유의 사항>
1. 엔트리파이선은 파이선의 기본 문법에 따르나, 모든 기능과 문법을 지원하진 않습니다.
2. 함수가 포함된 작품을 텍스트 모드로 실행하는 경우 작품의 실행이 블록 모드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변수/리스트/함수명에 특수문자를 사용한 경우 텍스트 모드로 변환 후 정상적인 동작이 되지 않습니다.​

 

Q5. 공모전이나 캠페인은 언제 진행되나요?

A5. 공모전이나 캠페인의 일정이 확정되면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Q6. 다른 사이트의 주소를 올려도 되나요?

A6. 엔트리와 관련된 사이트라면 주소를 올리셔도 상관없습니다. 단, 커뮤니티 사이트는 엔트리와 관련되었다고 해도 이용 정책 위반에 해당합니다.

 

Q7. 다른 사용자에게 '좋아요'나 '관심 작품'을 눌러 달라고 하는것

A7. 작품에 '좋아요'와 '관심 작품'을 누르는 기준은 사용자마다 다르며, 사용자가 어떤 이유로 '좋아요'와 '관심 작품'을 눌렀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작품에 '좋아요'와 '관심 작품'을 눌렀을 때, 금전적인 대가를 제공하지 않는 한 이용 정책 위반으로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Q8. 불쾌한 댓글이나 작품을 신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8. 엔트리에서는 "공유하기"의 본문과 댓글, "커뮤니티"의 본문과 댓글에서 신고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불쾌한 댓글이나 작품은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 신고해주세요. - 신고된 댓글이나 작품은 운영자의 확인을 거쳐 삭제 처리됩니다. - 불쾌한 댓글에 욕설을 사용하거나 비방하며 직접 대응하는 경우도 이용 정책 위반에 해당합니다.

 

Q9. 이용 정지는 언제 풀리나요?

A9. 이용 정책 위반으로 인한 이용 정지는 해지되지 않습니다. 만약 해당 계정의 비공개 작품 중에 전달이 필요한 작품이 있다면, 계정과 작품명을 엔트리 공식 메일(entry@connect.or.kr)로 전달해주세요.

 

Q10. 어떤 경우를 친목으로 보나요?

A10. 특정 사용자의 아이디나 실명, 닉네임 등을 언급하며 엔트리와 관련이 없는 사적인 내용의 글/댓글을 작성하는 것을 친목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Q11. 엔트리를 사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하나요?

A11. 아닙니다. 엔트리는 누구나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된 비영리 교육 플랫폼으로 네이버의 지원을 통해 영구적으로 무료로 운영됩니다. 엔트리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어려울 때는 사회에 환원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엔트리 블로그(https://blog.naver.com/entrylabs/220540765017)를 참고해주세요.

 

Q12. 엔트리를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컴퓨터의 사양이 있나요?

A12. 엔트리는 온라인 버전과 오프라인 버전을 모두 지원합니다. 엔트리 온라인 버전은 인터넷이 접속된 PC에서 크롬과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이상의 브라우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도 엔트리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몇몇 기능이 지원되지 않거나 예기지 않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크롬 사용을 권장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다운로드] https://www.google.com/chrome/ 만약 PC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엔트리 오프라인 버전을 통해 엔트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 오프라인 버전은 "entry (로고) >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엔트리 오프라인 버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양이 필요합니다.

[엔트리 오프라인 버전 최소 요구 사양]
- Windows 8 이상 또는 MacOS 10.8 이상의 운영체제
- 500MB 이상의 디스크 여유 공간

 

 

Q13. 제안한 새로운 기능은 언제 만들어 지나요?

A13. 새로운 기능은 내부의 검토 과정을 거쳐 반영 여부를 결정합니다. 제안해주시는 기능들은 가급적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추가 여부와 일정 등은 구체적으로 안내해드리기 어렵습니다.

 

Q14. 고객센터 운영 시간은 언제인가요?

A14. 엔트리는 고객센터는 대표 전화와 메일을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은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 ~ 오후 5시 00분입니다. (휴식 시간: 오후 12시 00분 ~ 1시 30분) - 대표 전화: 1522-9182 (1번 엔트리) - 대표 메일: entry@connect.or.kr

 

Q15. 엔트리 운영자의 공식 계정은 무엇인가요?

A15. 엔트리 운영자의 공식 계정은 entry, entryfriends, entrycontents 이며, 계정 앞에 꽃 모양의 뱃지가 달려있습니다.

 

Q16. 캐시 삭제는 어떻게 하나요?

A16. 먼저 사용하는 인터넷의 종류(익스플로러11 / 엣지 / 크롬 등)를 확인해주세요. 그다음 인터넷 검색창에 인터넷 종류에 맞는 캐시 삭제 방법을 검색해서 캐시를 삭제해주세요.

 

Q17. 엔트리 커뮤니티의 각 게시판에는 어떤 글을 써야하나요?

A17. 1. 묻고답하기 게시판 - 엔트리를 사용하면서 궁금한 점들에 관해 묻고 답하는 게시판입니다. 코딩이나, 컴퓨터, 수학, 과학, 예술 그리고 엔트리 내에서 사용되는 단어 등 엔트리를 사용하면서 생긴 모든 궁금함을 묻고답하기 게시판에 물어봐 주세요.

 

2. 노하우 & 팁 게시판 - 엔트리 내에서 필요한 모든 것에 대한 노하우와 팁을 작성하여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 내용의 길이와 원리의 유무는 상관하지 않으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면 이용 정책 위반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이트의 글을 가져오는 것과 예제 작품의 링크만 작성하는 것은 상황에 맞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복된 글이나 같은 내용을 다시 작성(재업)하는 것을 이용 정책 위반으로 판단하진 않지만,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작성을 권장하진 않습니다.

 

3. 엔트리 이야기 게시판 - 사용자들과 엔트리와 관련된 내용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엔트리와 관련된 내용을 올려야 하며 엔트리와 관련 없는 개인적인 질문은 이용 정책 위반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커뮤니티 사이트 홍보나 반말을 사용한 게시글과 댓글, 함께 게임을 하자는 글 등도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4. 제안 및 건의 게시판 - 엔트리 사이트에 제안하거나 건의할 내용이 있다면 제안 및 건의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사용자가 제안하는 내용은 모두 검토하여 최대한 반영하고 있습니다.

 

5. 공지사항 - 엔트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공지사항을 안내하는 게시판입니다. 공모전, 캠페인 그리고 업데이트와 관련된 내용이 주로 올라오고, 운영자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Q18. 컴퓨터의 운영체제/버전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18. - 윈도우인 경우 아래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여 운영 체제를 확인해주세요.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3443
- 맥OS인 경우 아래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여 버전을 확인해주세요.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260

 

Q19. 태블릿에서 엔트리를 사용할 수 있나요?

A19. 네, 태블릿에서도 컴퓨터와 동일하게 인터넷을 통하여 엔트리에 접속하면 됩니다. 다만 태블릿의 경우 화면의 크기가 다양하여 모든 기기에 대응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엔트리를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컴퓨터로 이용해주세요.

 

Q20. 엔트리를 다른 언어로 사용할 수 있나요?

A20. 엔트리는 한국어 외에도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에서 언어를 변경하려면 사이트 오른쪽 아래에 있는 "한국어"를 눌러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 작품 만들기(오프라인)에서 언어를 변경하려면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한국어"를 눌러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2) 작품 만들기

Q1. 로그인을 하지 않고 작품을 만들면 작품을 저장할 수 없나요?

A1. 저장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로 작품을 만드는 도중 작품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할 때는 페이지가 새로고침이 되면서 “저장되지 않은 작품이 있습니다. 여시겠습니까?”라는 안내 팝업창이 뜹니다. 이때 확인 버튼을 누르면 기존에 만들고 있던 작품이 자동 복구되며, 취소 버튼을 누르면 작품이 저장이 되지 않고 새로운 페이지가 열립니다.

 

Q2. 공유 변수, 공유 리스트는 어떻게 쓰는 건가요?

A2. 작품이 실행되고 있을 때만 입력 값을 바꿀 수 있고, 실행이 종료되면 다시 기본값으로 돌아가는 일반 변수/리스트와는 달리, 서버에 입력 값이 저장되어 실행 종료 후에도 값이 남아있는 것을 공유 변수/리스트라고 합니다. 공유 변수/리스트를 이용하면 로그인 기능 또는 랭킹 기능과 같이 값의 저장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Q3. 부스트 모드는 무엇인가요?

A3. 부스트 모드는 작품에 포함된 이미지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작품에 포함된 오브젝트와 모양이 많고 용량이 클수록 속도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Q4. 사본 금지라고 했는데 사본을 만든 사용자가 있어요

A4. 내가 만든 작품을 공유하려면 엔트리의 저작권 정책에 동의해야 합니다. (공유하기를 누르면 동의 팝업이 표시) 엔트리 저작권 정책에는 "내가 만든 작품과 그 소스 코드의 공개를 동의합니다. 다른 사람이 나의 작품을 이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다른 사람이 나의 작품을 수정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유된 작품은 모두 엔트리의 저작권 정책을 따르는 것을 동의한 것이기 때문에 사본을 만드는 것이나 나의 보관함을 통해 오브젝트나 블록을 가져가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Q5. 삭제된 작품은 복구할 수 있나요?

A5. 안타깝게도 삭제된 작품은 복구할 수 없습니다.

 

Q6. 스태프 선정은 무엇인가요?

A6. 스태프 선정 작품은 엔트리 사용자에게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기 위해 운영진이 선정한 작품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기준과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으니 매주 화요일에 변경되는 3개의 스태프 선정 작품을 엔트리 메인 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1. 독창성 : 기존과 다른 새로운 유형의 작품을 선정합니다. 작품의 유형과 소재가 독창적인 작품은 물론, 기존 유형이더라도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다른 작품과의 차이점을 만들어낸 작품을 포함합니다.

2. 완성도 :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선정합니다. 제작한 작품에 오류가 있지는 않은지, 다양한 모양과 소리 등이 사용되었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평가합니다.

3. 발전 가능성 : 작품 제작에 걸린 시간과 업데이트 주기 등 이후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발전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다만 스태프 선정 작품은 재미있고 어려운 작품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블록이 간단하더라도 의미 있는 작품도 선정될 수 있어요. 또 다양한 사용자들의 작품을 소개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스태프 선정에 많이 선정되었던 사용자의 작품이나 이미 인기 작품에 선정된 작품과는 다른 작품을 우선으로 선정합니다.

 

Q7. 엔트리에서 만들지 않은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나요?

A7.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시는 것은 가능하지만, 엔트리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인 실행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사용으로 인한 피해는 엔트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Q8. 이미지가 업로드 되지 않아요

A8. 서비스 이용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이미지는 자동으로 필터링 되고 있습니다. 혹, 부적절한 이미지가 아님에도 업로드가 되지 않은 경우, 해당 이미지를 엔트리 공식 메일(entry@connect.or.kr)로 전달해주세요.

 

Q9. 인기 작품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되나요

A9. 인기 작품은 일주일간 받은 좋아요 수, 댓글 수, 관심 작품 수 등의 다양한 요인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최근 사용자의 주목을 받는' 작품을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Q10. 작품을 만드는 도중 실수로 창을 닫아버렸어요

A10. 자동 복구 기능을 이용하면 작품을 다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 홈페이지에 [작품 만들기]를 클릭하면 “저장되지 않은 작품이 있습니다. 여시겠습니까?”라는 안내 팝업창이 뜨는데 이때 확인 버튼을 누르면 기존에 만들고 있던 작품이 자동 복구되며, 취소 버튼을 누르면 작품이 저장이 되지 않고 새로운 페이지가 열립니다.

 

Q11. 작품을 만들다가 오류를 발견했어요

A11. "커뮤니티 > 글 나누기 > 제안 및 건의" 게시판에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을 전달해 주시면 빠르게 문제를 확인하고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을 전달해 주실 때는 아래의 내용을 기록해주세요.

1. 사용하는 브라우저: ( 익스플로러11 / 엣지 / 크롬 / 파이어폭스 / 사파리 / 기타 )

2. 사용하는 운영체제: ( 윈도우10 / 맥 / 기타 )

3. 오류가 발생한 작품 주소(URL):

4. 오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5. 화면(오류 메시지)을 캡쳐한 이미지:

 

Q12. "최근 좋아요가 많은 작품"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A12. "최근 좋아요가 많은 작품"은 최근 3일간 '좋아요'를 많이 받은 작품 순으로 정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인기 작품은 일주일간의 다양한 데이터를 가지고 선정하고 있으니, "최근 좋아요가 많은 작품"이어도 인기 작품으로 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13. 저장하려고 하는데 로그아웃이 됐다고 나와요

A13.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여러 개의 탭을 열고 하나의 탭에서 로그아웃할 경우 실제로는 전체 탭에서 로그아웃이 되기 때문에 저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런 경우 다른 탭에서 엔트리를 들어가 로그인을 하고, 작품을 만들던 탭에서 저장 버튼을 눌러 주세요.

 

Q14. "최근 제작에 공들인 작품"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A14. "최근 제작에 공들인 작품"의 경우 작품에 포함된 코드, 모양, 오브젝트, 소리 등 다양한 내용을 기준으로 작품을 분석한 뒤 최근 3일을 기준으로 정렬하고 있습니다.

 

(3) 하드웨어

Q1. 하드웨어/로봇 교구를 엔트리에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A1. 엔트리 하드웨어 연결 가이드 문서를 통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이드 문서는 크게 두 가지 형식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아래 방법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용 연결방법>
A. 엔트리의 <작품 만들기>에 접속합니다.
B. 화면 중앙 아래쪽에 있는 [하드웨어]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C. [연결 안내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오프라인용 연결방법>
A. 엔트리 홈페이지 상단메뉴에서 엔트리 오프라인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B. 엔트리 오프라인 버전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C. 화면 중앙 아래쪽에 있는 [하드웨어]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D. [연결 안내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Q2. 엔트리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등록하고 싶어요

A2. 엔트리 하드웨어 등록 방법과 관련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entrylabs.github.io/docs/ 상기 링크를 확인하시어 하드웨어의 등록에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시고 아래의 메일 주소로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또한 이와 관련해 기타 문의 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도 아래 메일 주소로 연락바랍니다. 하드웨어 담당자 메일 주소: entry@connect.or.kr

 

Q3. 엔트리에서 공식적으로 개발한 하드웨어/로봇 교구가 있나요?

A3. 엔트리는 교육용 하드웨어 또는 로봇을 직접 개발하거나 생산하지 않습니다. 다만, 엔트리에는 다양한 하드웨어와 로봇이 연결될 수 있으므로 원하시는 교구를 선택하여 학습에 활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Q4. 하드웨어 값들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것 같아요

A4. 하드웨어/로봇 교구를 연결하여 작동을 하다 보면 간헐적으로 값이 정상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하드웨어 연결 프로그램에 안내된 하드웨어 업체의 연락처를 통해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Q5. 하드웨어 연결 후 각각의 센서 값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나요?

A5.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작품 만들기 왼쪽 중앙 단에 하드웨어 탭이 생성되며 이 탭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하드웨어가 나타내는 센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오프라인

Q1. 엔트리 오프라인 버전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A1. 엔트리 오프라인 버전은 인터넷 연결 없이 엔트리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기업과 개인 모두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는 올바른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해주시길 바랍니다. 최소 요구사항

- 디스크 여유 공간 1GB 이상, windows 8 혹은 MAC OS 10.8 이상

- 버전 1.3.5 이상 버전 에서는 하드웨어 연결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 안정적이고 향상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최신 버전 사용을 권장합니다.

 

Q2. 엔트리 오프라인 작품 파일을 온라인 엔트리에서 불러올 수 있나요?

A2. 엔트리 만들기 화면 상단의 <새로 만들기> 메뉴를 사용하여 오프라인 작품을 온라인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 엔트리 온라인 버전에서 엔트리 오프라인 작품 불러오기>
1. 새로만들기 아이콘 > 오프라인 작품 불러오기를 클릭하여 불러올 작품을 선택합니다.
- 오프라인 작품은 컴퓨터에 ‘.ent’ 확장자명을 가진 파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Q3. 엔트리 온라인 작품을 오프라인 작품으로 저장할 수 있나요?

A3. 엔트리 만들기 화면 상단의 <저장하기> 메뉴를 사용하여 온라인 작품을 오프라인 작품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엔트리 온라인 버전에서 엔트리 오프라인 작품으로 저장하기>
1. 저장하기 아이콘 > 내 컴퓨터에 저장하기 메뉴를 클릭하여 온라인 작품을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2. 파일은 ‘작품명.ent’의 형식으로 사용자가 지정한 다운로드 폴더 위치에 저장됩니다. 기본 위치 win) C:\Users\[사용자 이름]\Downloads mac) \Users\[사용자 이름]\Downloads *사용자 이름 영역은 현재 사용자가 접속한 PC 계정의 이름입니다.
- 내 컴퓨터에 저장한 엔트리 작품은 엔트리 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저작권

Q1. 엔트리 교육자료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A1. 엔트리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시는 선생님들을 위해 교육자료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학년별•수준별로 준비된 교육자료는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료> 페이지에서 필요에 따라 원하는 자료를 확인하고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1. 엔트리 교재: 3가지 학년군(3~4/5~6/중등)과 3가지 수준(초/중/고)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2. 피지컬컴퓨팅 교재 : '코드이노, E센서보드, 햄스터, 비트브릭, 조이스틱쉴드, 오렌지보드, 아두이노'와 관련된 교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교원 연수 자료: 학교 내 혹은 교육청 단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원연수 자료로 슬라이드 노트까지 작성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전달 연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자료: 엔트리 첫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를 비롯해서 엔트리와 관련된 여러 자료가 있고,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엔트리 콘텐츠 모음집에는 다양한 콘텐츠가 사전처럼 정리되어 있습니다.

 

Q2. 엔트리 교육자료를 사용하려면 승인을 받거나 비용을 지불해야 하나요?

A2. 엔트리에서 제작한 교육 자료는 모두 CC-BY 2.0 라이선스를 적용하여 출처만 밝히면 별도의 승인 절차 없이 영리적인 목적으로도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교육 자료의 경우 엔트리가 단독으로 제작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라이선스 정책이 적용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교육자료 이용을 원하실 경우 entry@connect.or.kr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출처 표기 방법은 아래 저작권 가이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엔트리 저작권 가이드 https://bit.ly/2F7jv8w

 

Q3. 엔트리는 오픈소스인가요? 라이센스를 확인하고 싶어요

A3. 엔트리는 아래의 GitHub 주소를 통해서 공개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오픈소스 라이선스인 아파치 2.0 라이선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영리와 비영리 목적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관련해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 엔트리 대표 메일(entry@connect.or.kr)로 문의해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엔트리 오픈소스 https://github.com/entrylabs

▶ 엔트리 저작권 가이드 https://bit.ly/2F7jv8w

 

Q4. 엔트리를 소개하는 책이나 영상을 제작하려면 승인이 필요한가요?

A4. 엔트리 서비스를 이용한 책 출간 및 영상 제작에 대해서는 별도의 승인 절차가 존재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비롯된 수익의 경우 대해서도 커넥트재단은 별도의 권리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단, 엔트리 서비스를 이용한 콘텐츠 제작 시 다음 사항에 대해 주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주의 사항>
- 커넥트재단은 이용자가 생산한 콘텐츠를 보증하지 않으며, 제 3자가 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엔트리의 상표 및 엔트리봇 캐릭터 사용 시에는 아래 저작권 가이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엔트리 저작권 가이드 https://bit.ly/2F7jv8w

 

Q5. 인터넷에서 찾은 사진이나 음악을 이용해서 작품을 만들어도 되나요?

A5. 엔트리는 저작권과 관련된 법령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작품에 포함된 사진, 음악 파일 등의 원저작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게시물에 대해서는 엔트리 이용약관 16조(“게시물”의 관리)에 따라 게시 중단 또는 삭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허락된 사진과 음악 파일들을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